2. 딜타이와 크로체의 비판
딜타이는 인문과학 (geisteswissenschaften)을 자연과학 (naturwis-senschaf ten)과 구분시켰다. 전자는 후자의 방법 속에 포함시킬 수 없는 것인데도 실증주의자들은 "자연과학의 이상과 방법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역사적 실제를 망쳐 놓았다."고 본 것이다. (Nash,P.31). 다른 말로 하면 19
‘도덕현상은 없다. 현상에 대한 도덕적 해석만이 있다’는 니이체의 주장은 이제 새로운 맥락에서 조명되고 있다. 로티에 따르면 이제 철학의 진정한 관심사는 인식이 아니라 해석이다.
말하자면 미래의 철학은 인식론에서 해석학으로 전환된 패러다임 안에서 전개되어갈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이
발전에 실제로 기여하는, 하나님 나라 안의 활동이라고 말한다(3.Aufl, 53,55).「철학적 윤리(Philosophische Sittenlehre)」에서 슐라이어마허는 결국 하나님 나라를 자연과 이성의 완전한 교통(Durchdringung)과 일치(Vereinigung)라고 설명하기까지 한다(45f, 152f).
슐라이어마허는 그의 하나님 나라 이해에 윤리적 특징
서론
1. 근대교회사 해석문제
근대의 인간 중심의 사고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자연과학의 발달로 인한 세계관의 변화이다. 종말론은 에드워드를 통하여 프린스톤 신학교에 정착된 후, 프린스톤 개혁주의자들은 이 후천년설을 자신들의 종말론으로 정립하게 되었다. “자율의 시대,” “이서
역사적 배경 : 17세기 중간까지 계속된 종교개혁은 신이 아닌 인간 이성에 삶의 토대를 두고자 하는 사조를 야기 시켰고,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권을 강조하면서 억압적인 국가 권력에 반대하는 목소리가 커지게 되었다. 또한 자본주의의 발전과 함께 인간의 자의식이 눈 떠지고 그리스도 교회와 봉건적
발전되었다. 로저스와 맥킴은 그들의 주저, The Authority and Interpretation of Scripture에서 샌딘의 주장을 따라 성경의 무오성 교리가 19세기 프린스톤 신학자들에 의하여 만들어진 교리이며 그 이전에는 찾아볼 수 없는 현상이라고 주장하였다. 성경의 권위를 구원의 영역뿐만 아니라 과학과 역사적인 면에까
역사적 방법의 본질은 탐구적 이해 곧 해석이다.” 이 정신과학적 이해 방법론은 무엇보다 역사적 담론의 형식들을 문제시한다. 그에 따르면 하나의 객관, 타당한 역사적 담론 형식만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역사 서술(Darstellung) 종류들이 있다. 어떤 하나의 객관 타당한 역사 서술 양식이 있다면 그
발전된 그 변증 및 논리 법칙과 다를 수가 없다. 다시 말해서 신학은 불가피하게 철학의 논리와 방법론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 논전을 전개할 때에 당사자들은 논리의 법칙에 호소하여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기 주장을 일관성 있게 개진하도록 요구하기 마련이다. 따라서 신앙의 메시지를 해석하는
관념주의이다. 셋째는 실재주의이다. 마지막 형은 실용주의이다.
3) 교육철학에서 본 교육구조의 문제
교육철학 사상들이 취급한 문제의 범위와 성격들이 각기 다른 것은 이미 논의한 바이지만 그러나 그 사상들 전체를 꿰뚫고 있는 숨은 문제들이 있다. 그 하나는 인간관이다. 인간은 무엇으로 정의
정보화 산업의 성패는 정보화 사회의 주역인 경영자의 교육을 맡고 있는 경영학 교수에게 크게 달려있다. 그리고 교육자이나 화이트 칼라 종사자는 기본적으로 보수성이 강해 새로운 기술의 수용에 저항적이라는 EC등의 연구가 있다.
이와함께 문화적 차이가 클 것이라는 가정은 여러 이론에서 도출